본문 바로가기

마케터의 세계

채용 공고로 보는 그로스 마케터의 일

 

그로스 마케터는 Growth Marketer, Growth Marketing Manager, Growth hacker 등으로 불린다. Growth는 직역하면 '성장'이다. 스타트업은 업력이 짧은 것에 비해 급속도로 성장하곤 한다. 이에 '성장' 자체에 집중하는 직책을 두게 된 것이다.

 

특히 그로스해킹이라는 용어가 미국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유행했다. 한정된 예산 하에 빠른 성장을 해야 하는 스타트업에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을 가리키는 용어(시사경제용어사전)로, 상품 및 서비스의 개선 사항을 점검하고 반영함으로써 사업 성장을 추구하는 마케팅 방법론(매일경제)으로 볼 수 있다. 미국의 유명 마케터인 션 엘리스가 최초로 제안했으며, 관련 도서로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이 있다. 액션 영화 속 해킹과는 크게 관련이 없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테스트를 반복하는 모습이 해커와 닮았다고는 하지만, 헷갈리기만 하니까 그냥 마케터로 칭하겠다.

 

그렇다면 그로스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하는 걸까? 채용 공고를 통해 알아본다.

 

 

원티드에서 '그로스 마케터'를 검색하였다.

 

채용 공고 속 그로스 마케터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이 정리되어 있다.

 

•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와 날카로운 인사이트 도출을 통해 마케팅 전략 수립

• 웹/앱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매전환을 위한 직접적인 액션 플랜 집행
•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및 개선 실행
• A/B 테스트 설계를 통한 성과 도출 및 결과 분석

• 내부 팀과의 협업과 마케팅 대행사, 인플루언서, MCN 등 외부 팀과의 협업 리드

즉, 그로스 마케터란 '분석'을 통해 '실험'하여 인사이트를 도출, '성장'을 이끌어내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다.

 

'성장'이라는 단어가 조금 모호한 만큼 제품 구매부터 서비스까지 폭넓은 성과 개선을 리드한다. 이때 데이터가 그 근거가 된다. 고객의 반응이나 행동 패턴, 이동 경로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선이 필요한 곳을 찾아 실행한다. 퍼포먼스 마케터나 CRM마케터 등과의 협업이 필요하기도 하다.

 

채용 공고 속 그로스 마케터의 자격 요건 및 우대 사항은 다음과 같다.

 

• SQL, Python, R 등의 데이터 분석 툴 사용이 능숙한 분

• 모바일 서비스 데이터 분석 방법론 (LTV/CAC, AARRR, Cohort, Funnel)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도를 가진 분

• 그로스&마케팅 툴(GA, Firebase, Appsflyer, Amplitude, Tableau, Hotjar, Facebook, Google, Kakao ads 등) 활용이 능숙한 분

• 매체 통합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도출이 가능하신 분

• 데이터 기반 A/B테스트 설계/실행이 가능하며, 그 속에서 논리적인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는 논리력/분석력이 있으신 분

 

데이터를 다루는 일이다 보니 관련 툴에 대한 이해도가 필수적인 것으로 보인다. 간혹 CRM이나 퍼포먼스 마케팅을 겸업할 수 있는 그로스 마케터를 구하기도 한다. 

 

 

요약) 그로스 마케터는 고객의 행동 패턴, 이동 경로 등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곳을 찾는다. 이후 여러 테스트를 반복하여 인사이트를 도출, 성장을 이끌어낸다.